티스토리 뷰

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취득방법 어떤지~ 시험일정 과목 등

 

 

 

 

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도입배경


고품질 안전 수산물 수요증가, 수산물 시장경쟁 심화에 따라서 수산물 품질 및 안전성 관리, 상품 및 브랜드 개발, 마케팅이 갱쟁력의 핵심요소로 등장함에 따라서 수산물 판매 및 유통과정에서 부가가치를 적극적으로 창출해 농가소득 및 농업부가가치 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우수한 수산물 유통 전문인력 발굴과 육성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라고 합니다.
 

 

수산물품질관리사 응시자격


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에서 연령, 경력, 학력 등의 응시자격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. 다만 수산물 품질관리사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게 되므로 관련 분야에서 다년간 수산물 취급 및 유통업무 실무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실무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시험에 대한 적응이 비교적 쉬울 것으로 보입니다.
 

 

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시험 절차

시험계획의 수립 ⇒ 시행계획 공고 ⇒ 응시원서 교부·접수 ⇒ 시험장소 공고 ⇒ 1차 필기시험 실시 ⇒ 1차 합격자 발표
⇒ 2차 실기시험 등록 및 접수 ⇒ 2차 실기시험 장소공고 ⇒ 2차실기시험 실시 ⇒ 최종합격자 공고 ⇒ 자격증 발급 
 

 

 

 

2014년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정

 

2015년 하반기에 첫 시험을 실시할 예정

 

 

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과목

 

 

 

 

 

수산물품질관리사 구체적인 평가내용


수산물품위판정은 해당 수산물 크기, 신선도, 색깔, 고르기, 결점과 등 다양한 품질 내,외부요소가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최종등급이 결정된다고 합니다. 수산물 품위 판정기준은 수산물품질관리법 제 4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 3조의 규정에 의해 고시된 "수산물 표준규격"에 규정된 등급규정에 의한다고 합니다.
 

 

수산물품질관리사 가산점


수산물품질관리사는 국가공무원 (농업직 9급)채용시 만점의 3%가 가산됩니다.

 

 

 

 

수산물품질관리사 역할


○ 수산물의 생산 및 수확후의 품질관리 기술지도
○ 포장 수산물의 표시사항 준수에 관한 지도
○ 수산물의 등급판정
○ 수산물의 선별·포장 및 브랜드 개발 등 상품성 향상지도
○ 수산물 출하시기 조절, 품질관리 및 기술 등에 대한 자문
○ 수산물의 규격출하지도
○ 수산물의 선별·저장 및 포장시설 등의 운용관리

 

 

 

( ※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무료자료를 지원받는 자격증센터로 이동됩니다! )

 

 

 

 

댓글